본문 바로가기
공부/Database

조회 성능

by 무심한고라니 2024. 11. 5.

조회 쿼리 작성 시 SI 초반에는 정확한 데이터를 갖고 오는 게 중요하겠지만, 실데이터가 어느 정도 들어오는 단계에서는 조회 성능이 중요했던 거 같다. 실제로 잘 동작하던 화면이 어느 날 동작을 안 해서 확인해보면 조회 쿼리 성능이 안 나오는 경우가 많았다[1][2]. 가장 최근 경험으로는 통계 화면 관련해서 쿼리 속도가 안 나왔던 적이 있다. 정확한 내용이 기억이 안 나긴 하는데... 처음 작성했던 쿼리가 무척 길었다. 최대한 단순화 시켰고, 다행히 여기서 속도가 좀 돌아왔던 거 같다.

 

하지만 여기서 속도가 안 나온다면 실행 계획을 확인해보고, 인덱스 생성을 고려해봐야 한다. 인덱스, 힌트 같은 건 BI 프로젝트에서 Oracle을 사용할 때 주로 경험(많이 듣기만...)했었는데 최근 PostgreSQL을 DBMS로 사용하고, 툴로는 DBeaver[3]를 사용했을 때도 공통팀에서 인덱스 생성 규칙과 태우는 방법에 대해 공지했던 기억이 있다.

 

.

 

사실 이 부분은 공부가 필요하고, 지식이 별로 없어 글로 쓰긴 좀 그렇지만 남겨두면 언젠가 공부할 거 같아서 작성 중인 상태로 남긴다.

 

- 그림으로 공부하는 오라클 구조

- 나만 알고 싶은 오라클 실무 테크닉

- 친절한 SQL 튜닝

 

----

1. 원인이 꼭 쿼리에만 있는 건 아니었다. 운영 DB에 인덱스 이관이 안 되어 있는 등의 경우도 있었으나, 쿼리 자체의 문제인 경우가 많았던 거 같다.

2. 꼭 SI 개발이 아니더라도 DB 부하 방지 등의 목적인지, 운영 업무(SM) 할 때 개발 DB에서도 조회 쿼리 건수 제한 걸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.

3. DBeaver Query Plan

.

'공부 > Databas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atabase 경험  (0) 2024.11.05
JOIN과 Sub-Query의 차이  (0) 2021.04.17
LISTAGG Function  (0) 2021.01.12
서브쿼리 사용 예시  (0) 2020.12.12

댓글